• 2023. 8. 8.

    by. 다로파

    썸네일

     

    우울증과 불안이 암 발병 위험을 정말 높일까?

     

    이에 대한 견해는 엇갈린다. 일부 전문가들은 우울증과 불안이 개인 건강에 관련된 행동에 영향을 주거나 암 발생에 생물학적으로 영향을 미쳐 암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언급한다.

     

    또 다른 연구들은 우울증과 불안, 그리고 암 발생 사이에 연관성이 없거나 무시할 수 있는 정도임을 보여주었다.

     

     

    새로운 메타분석에서 네덜란드 그로닝겐대 의료센터(University Medical Center Groningen) 연구팀은 우울증과 불안이 대부분의 암 종류의 더 높은 위험과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로니케 반 투이즐 박사는 “연구 결과는 이전의 불안 또는 우울증 때문에 암이 생겼다고 믿는 많은 환자들에게 안도감을 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네덜란드, 영국, 노르웨이, 캐나다에서 30만 명 넘는 성인을 대상으로 18개의 연구그룹이 참여한 국제적인 심리 사회적 요인과 암 발생 컨소시엄의 데이터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최대 26년의 추적 관찰 기간 동안 우울증 불안감과,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알코올 관련 암 사이에서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우울증이나 불안이 있으면 폐암과 흡연 관련 암 발생 위험이 6% 더 높은 것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흡연 음주 체질량지수를 비롯한 다른 암 관련 위험 요인을 조정했을 때 이러한 위험은 크게 감소했다.

     

    결과적으로 이번 분석은 자신의 불안과 우울증 때문에 암이 생겼다고 자책하기보다, 불안과 우울증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흡연과, 기타 건강에 좋지 않은 행동에 대처하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이제는 인생에 도움도 되지 않는 일에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이제는 인생에 도움도 되지 않는 일에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시간은 모두에게 공평하다. 누군가는 허튼 생각을 하며 그 시간을 보내고, 누군가는 열심히 목표를 위해 나아간다. 시간 낭비 없이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특별한 이유

    awv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