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동을 할 때 내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운동에 임하는지 또한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게 아닌 이 운동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정확히 알고 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내가 하고 있는 운동 방식이 혹은 내가 알고 있는게 맞는 것인지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오늘은 운동을 할 때 흔히들 잘못 알고 있는 운동 상식 몇 가지에 대한 2탄을 준비해 보았다.
◆복부 지방 제거는 복근 운동으로?
운동은 크게 근육을 만드는 운동과 지방을 없애는 운동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말은 곧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으로 나뉜다고 할 수 있겠다.
여기서 또 복근 운동은 근력 운동에 속하게 되는데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지방을 태워야 하므로 복근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복부 지방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물론 복근 운동을 열심히 한다면 유산소 운동을 통해 지방을 제거하고 난 뒤에는 탄탄한 복근을 가지게 될 수 있지만, 복근 운동 자체가 뱃살을 빼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므로 꼭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운동을 중단하면 근육이 지방으로 변질된다?
한 때 근육질의 몸매를 뽐내던 사람들이 몸이 망가진다면 운동을 하다가 중단했기 때문에 근육이 지방으로 변했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이 말도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근육과 지방은 각각 다른 세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운동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지방이 근육이 되는 것도 아닐뿐더러 운동을 그만둔다고 해서 근육이 지방이 되는 것도 아니다.
근육질의 몸이 됐다는 것은 운동을 열심히 해서 지방은 제거하고 근육은 더욱 키웠다는 뜻으로 지방이 근육으로 변한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같은 맥락으로 어느 순간 근육질의 몸이 사라지고 지방으로 뒤덮인다면 운동량 부족으로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고 지방은 새로 축적되었기 때문이지 근육이 지방으로 변질된 것은 아니므로 다시금 운동량을 증강시켜 본연의 몸으로 돌아가도록 하자.
◆운동 직후의 단백질 섭취?
가장 흔히들 하는 말 중에는 운동을 하고 난 직후에는 반드시 단백질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는 말들을 하곤 한다. 하지만 오히려 운동을 하고 난 직후에 섭취가 필요한 영양소는 탄수화물이지 단백질이 아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운동 에너지를 생성한다. 때문에 운동 직후에 탄수화물을 보충하지 못하면 우리 몸은 운동 에너지를 근육에서 끌어당겨 오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근육을 만드려고 하는 운동이 탄수화물의 부족으로 반대로 근육량의 감소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이처럼 운동 직후에는 단백질 섭취에만 급급하기보다는 적절한 탄수화물의 섭취도 이루어져야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여성이 근력운동을 하면 몸이 근육질로 변한다?
여성도 근력운동을 하면 울퉁불퉁한 근육질의 몸매를 가지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여성은 근육을 생성할 수 있는 호르몬이 남자에 비해 부족하기에 여성이 일상적인 운동을 통해서 울퉁불퉁한 근육질의 몸매를 가지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몸매를 가지려면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정말 혹독하게 운동을 해야 하는데 사실상 남성조차도 일반인들이 이렇게 할 필요도 없기에 자신의 체력이 따라주는 한에서 근력운동도 적극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