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25.

    by. 다로파

    썸네일

     

    호박은 소화·흡수가 잘 되고 각종 영양소가 많아 사람들이 많이 찾는 건강식이다.

     

    호박을 잘만 이용하면 눈과 피부건강을 지키는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이러한 호박의 영양소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단호박… 기관지-폐 건강, 항암 효과, 피부 미용

     

    단호박은 페루, 볼리비아, 칠레 고랭지가 기원지로 알려져 있다. 1990년대부터 국내 재배가 늘기 시작해 건강식으로 자리 잡았다.

     

    분말로 가공하여 호박죽이나 다른 호박에 섞어서 단맛을 내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단호박에 많은 영양소는 베타카로틴(beta carotene)으로 몸속에서 비타민 A의 효력을 보여 눈 건강, 기관지-폐 건강, 항암 효과, 피부 미용,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베타카로틴 함량(100g 당)이 35.4mg으로 늙은 호박 1.9mg보다 많다.

     

     

    단호박, 근육 유지-혈압 조절… 신장병 환자는 조심해야

     

    단호박은 이뇨 작용을 촉진해 몸의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메티오닌 성분은 몸속 노폐물의 독성 감소에 기여한다.

     

    근육과 세포 유지에 좋은 단백질 함량이 1.6~1.9%로 늙은 호박보다 많이 들어 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건강, 칼륨은 짠 성분(나트륨)을 배출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

     

    열량이 낮아 체중 감량과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 다만 고칼륨혈증이 우려되는 신장병 환자는 피하는 게 좋다.

     

     

    애호박… 비타민 A+루테인, 눈 건강-세포 보호 증진

     

    우리나라 애호박은 비타민 A의 함량이 매우 높다.

     

    호박에 많이 들어 있는 카로틴은 몸에 들어가면 비타민 A의 효력을 나타낸다.

     

    시력 유지 등 눈 건강, 정상 세포의 보호 및 발달 증진, 몸의 산화(손상)를 줄이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루테인(lutein) 성분도 많아 눈 보호 및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

     

    우리나라의 주 호박인 애호박은 리보플래빈, 니아신, 아스코르브산 함량도 다른 호박과 비슷하다.

     

     

    치매 예방하고 싶다면 '이것'부터 관리하셔야 합니다.

    최근 대퇴골의 골밀도가 감소하면 치매의 위험 신호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젊었을 때야 넘어져도 툭툭 털고 일어날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 뼈가 쉽게 부러질 수 있는데 특히 중년-노

    awv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