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운전에 있어서 가속보다 중요한게 브레이크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엔진오일에는 관심이 많아도 브레이크의 작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브레이크오일에는 소홀한 경향이 있습니다.
엔진오일만큼 중요한 브레이크오일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환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또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의 역할
브레이크오일의 정확한 명칭은 브레이크액인데요. 편의상 브레이크오일로 많이 부르고 있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의 역할은 제동시에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밀착되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윤활의 역할을 하는 오일의 기능보다는 단순히 브레이크 패드의 작동을 돕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브레이크오일이 부족하다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밀착력이 떨어져 제동성능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겠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브레이크오일의 교환주기는 2년 또는 40,000 ~ 50,000km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매뉴얼 기준 50,000km)
물론 교환주기는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10,000km에 한 번씩 엔진오일을 교환하러 갔을 때 브레이크오일의 교환 여부도 확인해 주는 게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브레이크오일을 육안으로 확인했을 때 갈색을 띠고 있거나 MIN라인보다 아래에 있다면 교환을 해야 할 시 기이며, 운전 중에 차량의 제동시간이 길어진다고 느껴지면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 브레이크오일 위치는 자동차 후드를 열었을 때, 운전석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비용 및 방법
브레이크오일을 인터넷에서 별도로 구매한 후에 '공임나라'를 이용해서 공임비만 지불하고 교환한다면, 비용을 보다 저렴하게 교환할 수 있는데요.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차종 + 브레이크오일'을 검색하셔서 차량에 맞는 브레이크오일을 구입해 줍니다.
※ 내 차종에 맞는 브레이크오일이 어떤 건지 모르고 구매하는게 번거롭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공임나라에서 브레이크오일과 공임비를 지불하시고 교환도 가능합니다.
브레이크오일 구매 후에 공임나라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공임나라 예약이 많아 지금 빨리 예약하지 않으면 정비가 늦어 질 수 있으니 서두르세요!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고 나면 사이트 중앙에 '정비예약'을 클릭해서 예약을 진행합니다.
원하시는 가맹점을 찾아서 해당지점에 '정비예약'을 클릭해 줍니다.
예약이 가능한 날짜를 확인하시고 '예약' 버튼을 눌러주시면 하기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표기된 순서대로 시간선택 > 차량모델명 및 연식, 차량번호 등 > 정비항목 선택 > 제목 및 내용 작성(간단히)을 작성해 주시고 '등록' 버튼을 누르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복잡해 보여도 실제로 따라 해 보면 굉장히 간단하고, 공임나라는 표준공임표가 있기 때문에 어느 지점을 가도 동일한 공임비용이 발생합니다.
평소에 공식대리점에서 매번 소모품을 교환하는게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공임나라를 한번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